정직에 대한 영어 교훈의 멋진 말이 있습니다. “Honest is the fastest way to prevent a mistake from turning into a failure”-James Altucher. “정직은 실수가 실패가 되는 것을 막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The greatest truth is honest, and the greatest falsehood is dishonesty”-Abu Bakr Ra-.“가장 위대한 진리는 정직이며, 가장 큰 거짓은 정직하지 않은 것이다.”
정직에 대한 이 교훈을 전해주고 싶은 사람이 지금 보리스 존슨 현 영국총리입니다. 보리스 존슨은 거침없는 입담과 추진력으로 젊은 시절부터 큰 반향을 일으키는 인물이었습니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학생회장을 하며 정치가의 꿈을 키웠고 런던시장과 외무부장관을 거쳐 브렉시트 강경파의 지도자로 부상하며 EU 탈퇴의 중심역할을 하고 총리직을 이어받아 강한 리더쉽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총리가 되고 나서 그는 말과 행동이 다른 정직하지 못한 정치가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별히 전세계가 코로나로 주의하고 있을 때 솔선수범 해야할 지도자로서 방역법을 위반해가며 크리스마스 파티를 하게 되었고 성적 스켄들이 있는 인사를 추진하면서 계속해서 신뢰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법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최고 지도자가 법을 지키지 않은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드러난 수많은 핑계와 거짓말이 언론을 통해 드러나게 되고 가장 가까이에서 함께 정책을 토론하고 집행하는 내각의 장관과 고위 공직자들로부터 불신임을 당하게 됩니다. 더 이상 정직한 리더쉽을 발휘하지 않는 총리를 위해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50여명이 넘는 내각의 장관과 차관과 고위 행정관들이 자진 사퇴를 하면서 더 이상 총리를 수행하지 못하고 부끄러운 사퇴를 발표하게 됩니다.
정직은 하나님이 찾으시는 마음입니다. 정직하게 행하는 사람이 여호와의 장막에 머무르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시편 15:1-2)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마음은 정직입니다. 그러나 사단은 정직보다 성공하기 위해 거짓을 일삼고 진리를 은폐하라고 속삭이고 유혹합니다. 성공하기 위해, 돈을 벌기 위해, 인기를 위해, 인생의 미래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할 수 있는 한 거짓으로 위장막을 치라고 현혹합니다. 이것이 사단의 조종을 받는 대표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리스 존슨 총리의 사퇴를 바라보며 성경 잠언의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짐을 보게 됩니다.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잠언 12:19). 우리는 진실한 입술, 진실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바라보는 자 되어야겠습니다. 진실하고 정직한 마음 속에 하나님의 거룩한 영이 거하시기 때문입니다.